-
도요타 기념관 가보니…세계 1위 비결은 `고객제일주의` DNA직장 2023. 11. 14. 00:02
일본 도요타그룹은 작년 전 세계 완성차 업체 중 유일하게 1000만대 이상을 판매한 명실상부 글로벌 1위 기업이다. 우수한 성능의 차를 생산하고, 넓은 판매망을 구축하고, 소비자 만족을 위한 사후관리 등 무수한 이유가 있겠지만, 이 모든 것은 창업주 토요다 키이치로(1894~1952년)의 '고객제일주의' 뜻을 제대로 계승한 덕이라는 평이 나온다.
산업기술 기념관은 일본과 도요타의 제조기술 역사를 보여주고, 쿠라가이케 기념관은 창업주인 키이치로를 중심으로 소개한다. 방직회사로 출발한 도요타가 어떻게 자동차를 만들게 됐고 세계 1위 기업이 됐는지를 창업주의 일대기로 보여줬다.
(디지털타임스 10월 30일 내용 일부)
소견) "사람을 상대하라"…창업주의 고객제일주의 실천= 미야코 부관장은 자동차 산업 발전을 설명하기 전에 키이치로에 대한 3가지 핵심 사안을 먼저 소개했다. △매일매일 일의 개선 △현지현물(직접 가서 보고 만져야 답이 나온다는 의미) △고객제일주의가 그것이다.
'직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단추·라벨 하나까지 자동화… 공정별 불량 실시간 개선” (2) 2023.11.16 車 내·외장재 10개국 수출 혁신… 농기계도 지속 개발 (2) 2023.11.15 재단도 포장도 기계가 척척…'스마트 옷' 입은 베트남 의류공장 (1) 2023.11.13 42년 실리콘 외길 걸어온 영일… ‘실리콘 샤워기’로 도약 (0) 2023.11.11 공사장은 늙어간다… 60세 이상 근로자 21% 넘어 사상 최고 (1) 2023.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