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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 배터리 회사서 세계 1위 전기차 업체로…비야디 ‘질주’의 원천은직장 2024. 12. 18. 00:10
경쟁업체들이 쉽사리 따라가기 어려울 정도의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 배경이다. 왕촨푸(비야디)와 일론 머스크(테슬라)라는 이공계 출신의 걸출한 스타 최고경영자(CEO)가 미래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 또한 유사하다.
비야디가 지난달 21일 한국 언론에 충칭 배터리 공장을 공개했다. 2020년 완공된 이 공장은 비야디가 자랑하는 리튬인산철(LFP) 블레이드 배터리의 첫 생산기지이기도 하다. 100% 자동화 공정으로 연간 35GWh(기가와트시) 규모의 배터리를 생산한다.통상 LFP 배터리는 한국 배터리 3사가 주도하는 삼원계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보다 안전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
(경향신문 : 12월 8일 내용 일부)
소견) 특히 비야디는 원자재 광물 확보에서부터 배터리, 모터, 전자 제어 시스템 등 부품 제조에 이르기까지 전기차를 만들기 위한 전 과정을 수직 계열화한 상태다. 타이어와 유리창만 빼고는 완성차 제조에 필요한 부품을 전량 자체 조달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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