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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신능선업, 선박 조립 공정에 로봇 도입…스마트 제조 전환 가속직장 2025. 6. 23. 00:06예를 들어, 최근 3kg의 페이로드를 처리할 수 있는 협동로봇이 출시됐는데, 자체 중량은 11kg에 불과할 정도로 소형화, 경량화됐다. 자체 로봇 개발 후 적용된 사례도 있다. 현대중공업은 가반중량 5kg, 자체 중량 15.6kg에 불과해 작업자가 직접 들고 다닐 수 있으며 사람이 작업하기 어려운 협소 간 공간에서도 다양한 작업이 가능한 ‘용접용 포터블 소형 로봇’을 개발하여 선박 건조 생산현장에 적용하고 있다.또한, 생산라인 자동화의 영역 확장을 위해서 비전 센서를 이용한 위치 인식과 보정 기술이 반드시 필요한 기반 기술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인공지능(AI) 기능을 탑재한 비전 센서는 소조립 용접 자동화, 곡 블록 용접 자동화 로봇 및 작업 위치 기반의 자동화 관련 모든 분야에서 공통적으로 적용이 가능하며, 특히 일반 정형화된 지그가 아닌 부재를 임의대로 놓고 작업을 해야 하는 공정 특성상 비전 인식과 보정 기술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더구루 6월 14일 내용 일부)
소견) 자동화는 적용되는 범위와 장비의 특성에 따라 완전 자동화, 부분 자동화, 간이 자동화 3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자동화의 최종적인 목표는 전체 공정을 자동화하는 완전 자동화이지만, 조선산업의 특성상 단위공정을 기능형 장비 또는 비숙련자와 같이 협업 환경을 구축해서 할 수 있는 부분 자동화가 중간 단계에 있을 수 있고, 단위 공정의 부분적 기계화 장비를 통해서 진행하는 간이 자동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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