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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바이어 “한국 제품, 일본보다 품질 떨어지고 중국보다 비싸”경제 2024. 5. 9. 00:15
세계 2위 소비시장인 중국에서 한국 제품이 중국, 일본 등 경쟁국보다 비교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중국 바이어들은 한국 제품을 구매하는 주된 이유로 품질(46.7%)을 들었다. 이어 가격(17.0%), 디자인(12.3%), 브랜드(12.0%) 등이 뒤를 이었다.
중국 바이어 응답자의 55.8%는 코로나19 이후 한국 상품의 인기가 비슷하거나 상승했다고 대답했지만, 44.2%는 한국 상품 인기가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한국 상품을 대체할 수 있는 중국 상품이 늘어나면서 인기가 하락한 것으로 풀이된다.
(경향신문 4월 28일 내용 일부)
소견) 중국 바이어들은 한국 제품은 중국에서도 품질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일본산과 비교해서는 품질(26.5%)이, 중국산과 비교하면 가격(51.1%)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보고 있었다. 또 한국 제품은 동남아 제품 대비 가격 경쟁력이 약하고, 미국·유럽 제품 대비 브랜드 경쟁력이 약하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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